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짠순이여행

K-조선, 액화수소 운반선으로 조선업계 게임체인저 노린다!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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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조선, 액화수소 운반선으로 조선업계 게임체인저 노린다!

짠순이여행 2025. 5. 10. 18:30

액화수소 운반선 개발, K-조선의 미래를 열다

K-조선이 세계 최고 수준의 '액화수소 운반선' 개발에 박차를 가합니다. 미래 선박 시장을 선점하고, 조선 산업의 차세대 먹거리를 확보하기 위한 중요한 발걸음이죠. 정부도 액화수소 운반선 민관 합동 추진단을 구성해서 액화수소 운반선 육성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고, 올해에만 555억 원을 투입해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니 정말 기대돼요. ㅎㅎ

액화수소 운반선의 중요성과 정부 지원

K-조선, 액화수소 운반선으로 조선업
K-조선, 액화수소 운반선으로 조선업

액화수소 운반선은 운송 효율을 10배 이상 높일 수 있는 미래 선박이라는데, 아직 상용화된 대형 선박이 없을 정도로 기술 난이도가 높고 부가가치가 큰 선박이라고 해요. 정부가 조선 산업 초격차 경쟁력 확보 및 신시장 선점을 위해 액화수소 운반선을 액화천연가스(LNG)선에 이은 차세대 먹거리로 정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니 든든하네요. ㅎㅎ

산업통상자원부가 부산 벡스코에서 산업부 및 조선 3사(HD현대·한화오션·삼성중공업), 대학·연구원 기술 전문가로 구성된 K-조선 액화수소 운반선 민관 합동 추진단 출범식을 개최했다는 소식도 있어요. 정부는 올해에만 555억 원을 투입하고, 2027년까지 세계 최대 규모의 실증 선박을 건조할 계획이라고 하니, 앞으로가 더 기대됩니다. 그렇죠? ㅎㅎ

K-조선, 액화수소 운반선으로 조선업
K-조선, 액화수소 운반선으로 조선업

한국형 액화수소 운반선 개발 로드맵

K-조선, 액화수소 운반선으로 조선업
K-조선, 액화수소 운반선으로 조선업

K-조선, 액화수소 운반선으로 조선업
K-조선, 액화수소 운반선으로 조선업

K-조선, 액화수소 운반선으로 조선업
K-조선, 액화수소 운반선으로 조선업

한국형 액화수소 운반선 개발은 단계적으로 진행된다고 해요. 정부는 지난해 11월 '액화수소 운반선 초격차 선도 전략'을 발표한 데 이어, 올해 555억 원을 지원하고 2027년까지 세계 최대 규모의 실증 선박을 건조할 계획이라니, 착착 진행되고 있는 것 같아 마음이 놓여요. ㅎㅎ 한국형 액화수소 운반선 개발 계획에 따르면, 2027년 액화수소 140톤 저장 용량을 갖춘 2000㎥급 실증 선박을 건조하고, 2028년 실증 과정을 거쳐 2030년에는 관련 기술을 완성하게 된다고 하네요.

이후 2032년에는 4만㎥급 개발에 이어, 2040년에는 16만㎥급 운반선을 개발 및 상용화하는 장기 플랜을 가지고 있다니, 정말 먼 미래까지 내다보는 계획이죠? 이와 관련해 101개 기관이 총 43개 연구개발 과제를 진행 중이고, 이날 출범한 추진단은 ▲연구개발 과제 간 연계·협력 ▲실증 선박 건조 협력 ▲액화수소 기자재 공급망 구축 등 기술개발 협력 생태계 조성에 집중할 방침이라고 해요.

산업부 관계자 말에 따르면 "액화수소 운반선은 높은 기술 난이도로 초기 기술개발 리스크가 매우 큰 영역이라 정부가 K-조선의 새로운 먹거리 선점을 위한 마중물 역할이 중요하다"며, "우리가 개발한 기술이 글로벌 스탠다드가 될 수 있도록 관련 법・제도를 정비하고, 대형 액화수소 운반선 기술을 조기에 확보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고 하니, 정부의 의지가 느껴져서 든든합니다. 그렇죠? ㅎㅎ

기대 효과 및 향후 계획

K-조선, 액화수소 운반선으로 조선업
K-조선, 액화수소 운반선으로 조선업

정부는 액화수소 운반선 개발을 통해 K-조선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하고, 글로벌 표준을 주도하며 관련 법·제도를 정비하고 기술 개발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하니, K-조선의 밝은 미래가 기대됩니다. 우리 기술이 세계 표준이 된다니 정말 자랑스러울 것 같아요! ㅎㅎ

자주 묻는 질문

  1. 액화수소 운반선은 왜 중요한가요?

    액화수소 운반선은 높은 운송 효율과 부가가치를 지닌 미래 선박이에요. 아직 상용화된 대형 선박이 없어서 기술적 우위를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K-조선의 차세대 먹거리가 될 수 있다니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하죠? ㅎㅎ

  2. 정부는 어떤 방식으로 지원하나요?

    정부는 'K-조선 액화수소 운반선 민관 합동 추진단'을 출범시켜서 연구 개발부터 실증 선박 건조까지 전폭적으로 지원해요. 올해에만 555억 원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고, 관련 법·제도 정비 및 기술 개발 지원을 통해 K-조선이 글로벌 표준을 선도하도록 돕는다니, 든든한 지원 덕분에 앞으로가 더 기대됩니다. 그렇죠? ㅎㅎ

  3. 개발 로드맵은 어떻게 되나요?

    한국형 액화수소 운반선은 단계적으로 개발돼요. 2027년 2000㎥급 실증 선박 건조, 2030년 관련 기술 완성, 2040년 16만㎥급 운반선 개발 및 상용화를 목표로 한다고 하니, 장기적인 계획이 착착 진행되고 있는 것 같아요. ㅎㅎ

  4. 개발에 참여하는 기관은 얼마나 되나요?

    101개 기관이 참여하여 43개 연구개발 과제를 진행 중이에요. 민관 합동 추진단은 연구개발 과제 연계 및 협력, 실증 선박 건조 협력, 액화수소 기자재 공급망 구축 등 기술 개발 협력 생태계 조성에 집중한다니, 많은 기관들이 힘을 합쳐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니 왠지 뭉클하네요. 그렇죠? ㅎㅎ

  5. 액화수소 운반선 개발의 기대 효과는 무엇인가요?

    액화수소 운반선 개발을 통해 K-조선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하고, 글로벌 표준을 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돼요. 우리 기술이 세계 표준이 된다니 정말 자랑스럽고 기대되는 일이 아닐 수 없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