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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매업체 갑질 시대? 식품 제조업체 눈물 나는 생존기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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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매업체 갑질 시대? 식품 제조업체 눈물 나는 생존기

짠순이여행 2025. 4. 20. 08:42

미국 소비 지출 증가와 소매업체 강세

어머, 미국 소비자들이 포장식품, 음료, 가정용품에 연간 1.5조 달러나 쓴다니! 월마트랑 코스트코가 완전 대박 수혜자라는데, 역시 소매업체들이 힘을 얻고 있나 봐요. ㅎㅎ

소매업체의 시장 지배력 확대

소비재 제조업체랑 소매업체 간의 힘겨루기에서 이젠 소매업체가 유리해졌대요. 원자재랑 물류 업체들이 이 분야 소비 지출의 약 40%를 가져가고, 나머지는 제조업체(약 35%)랑 소매업체(25%)가 나눠 갖는데... 흠...

특히, 번스타인 분석에 따르면, 소매업체들은 지난 15년 동안 점유율을 34%에서 38%로 확 늘렸다네요! 이야, 대단한걸요?

소매업체 갑질 시대? 식품 제조업체
소매업체 갑질 시대? 식품 제조업체

소매업체의 영향력 확대 요인

왜 이렇게 된 걸까요? 아마 이런 이유들 때문일 거예요.

  • 규모의 경제: 큰 소매업체는 많이 사서 싸게 들여오니, 가격 경쟁력이 생기는 거죠.
  • 강화된 공급업체 협상력: 시장을 꽉 잡으니, 공급업체한테 '우리한테 싸게 줘!' 할 수 있는 힘이 세진 거고요.
  • 자체 브랜드 성장: 자기네 브랜드 상품 만들어서 더 많이 남기고, 손님들한테 '우리 브랜드가 최고!' 하게 만드는 거죠.

다음 섹션에서는 식품 제조업체의 어려움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볼게요. 소매업체의 성장이 식품 제조업체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소매업체 갑질 시대? 식품 제조업체
소매업체 갑질 시대? 식품 제조업체

식품 제조업체의 어려움과 소매업체의 지속적인 성장

반면에, 식품 제조업체, 특히 가공식품 만드는 회사들은 마진은 줄고, 가격 결정력도 약해지고 있대요. 소비재 기업들은 소매업체들이 점점 커지고, 사람들이 건강 생각하면서 변하고, 새로운 브랜드들이 막 치고 올라오고, 디지털 세상으로 바뀌는 것 때문에 힘들어하고 있다네요. ㅠㅠ

소매업체 갑질 시대? 식품 제조업체
소매업체 갑질 시대? 식품 제조업체

소매업체 갑질 시대? 식품 제조업체
소매업체 갑질 시대? 식품 제조업체

소매업체 갑질 시대? 식품 제조업체
소매업체 갑질 시대? 식품 제조업체

식품 제조업체의 어려움 심화

특히 큰 식품 브랜드들은 자기네 브랜드랑 웰빙에 집중하는 새로운 경쟁자들한테 손님들을 뺏기면서 어려운 싸움을 하고 있대요. 흑...

미국 소비 시장에서 큰 소매업체의 힘은 점점 더 세지고 있고, 이런 추세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 같아요. 특히, 월마트랑 코스트코는 가격 경쟁력이라는 무기를 가지고 시장 성장을 이끌고 있어요. 이 두 회사는 규모가 크니까 공급업체랑 협상도 잘하고, 그걸 바탕으로 소비자한테 싼 가격을 제공해서 시장 점유율을 막 늘리고 있는 거죠. 게다가, 자기네 브랜드 상품을 만들어서 팔면서 돈도 더 벌고, 손님들한테 '역시 여기가 최고!' 소리 듣게 만들고 있어요.

소매업체가 이렇게 잘나가면, 식품 제조업체는 더 힘들어져요. 소매업체가 '가격 좀 깎아주세요!' 하면, 식품 제조업체는 울며 겨자 먹기로 가격을 내려야 하고, 그럼 돈을 제대로 못 벌게 되죠. 게다가, 요즘 사람들은 건강 생각하고, 새로운 브랜드들이 막 나오니까, 옛날부터 유명했던 식품 브랜드들은 점점 힘을 잃고 있어요. 이런 상황에서 식품 제조업체는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고, 공급망 관리도 더 잘하고, 사람들이 뭘 원하는지 파악해서 마케팅 전략도 다시 짜야 할 거예요.

결론적으로, 미국 소매 시장은 큰 소매업체를 중심으로 다시 짜여지고 있고, 이런 변화는 이와 관련된 모든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어요. 소매업체든 식품 제조업체든, 이 변화에 빨리 적응하고 새로운 기회를 찾아야 할 때인 거죠.

이러한 변화 속에서, 여러분은 어떤 소비 패턴을 가지고 있나요? 그리고 어떤 브랜드에 충성도를 느끼시나요? 여러분의 경험을 공유해주세요.

결론

미국 소비 시장에서 큰 소매업체의 힘이 세지는 가운데, 월마트코스트코가 가격 경쟁력을 무기로 성장을 이끌고 있어요. 정말 대단하죠? ㅎㅎ

소매업체 갑질 시대? 식품 제조업체
소매업체 갑질 시대? 식품 제조업체

자주 묻는 질문

Q: 미국 소비 시장의 가장 큰 특징은 뭐예요?

A: 번스타인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사람들은 포장식품, 음료, 가정용품에 1년에 1조 5천억 달러 넘게 쓰고, 월마트랑 코스트코 같은 소매업체들이 제일 큰 이득을 보고 있대요. 완전 부럽죠? ㅎㅎ

Q: 소매업체의 시장 지배력은 어떻게 변하고 있어요?

A: 번스타인이 그러는데, 소매업체들은 지난 15년 동안 자기네 점유율을 34%에서 38%로 늘렸대요. 이건 규모가 커서 유리하고, 공급업체한테 '우리한테 싸게 줘!' 할 수 있는 힘이 세지고, 자기네 브랜드 상품이 잘 나가기 때문이래요.

Q: 큰 상점이나 창고형 매장의 가격 경쟁력은 어느 정도예요?

A: 번스타인이 계산해 봤는데, 똑같은 물건을 클럽이나 큰 상점에서 사면 다른 데보다 3%에서 27%까지 더 싸대요. 월마트랑 코스트코가 협상도 잘하고 가격도 싸게 팔아서 앞으로 더 잘나갈 거라고 예상된대요.

Q: 식품 제조업체는 왜 힘든 거예요?

A: 식품 제조업체, 특히 가공식품 만드는 회사들은 돈도 제대로 못 벌고, 가격 결정력도 약해지고 있대요. 소매업체들이 점점 커지고, 사람들이 건강 생각하면서 변하고, 새로운 브랜드들이 막 치고 올라오고, 디지털 세상으로 바뀌는 것 때문에 힘들어하고 있다네요. ㅠㅠ